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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젤글로벌커넥션그룹 CTO 김태완님
'비전공자인데,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요?' 라고 묻는 당신에게
IT 플랫폼 산업이 최근 몇 년 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IT 회사, 특히 개발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 같네요. 요즘에는 특히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개발자가 되고 싶어하거나, 개발을 공부하고 싶어하는 대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무턱대고 시작 하려면 막막하기만 하죠, 사실 단순히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과 개발을 하는 것, 개발자가 되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개발자가 되고 싶은, 혹은 개발을 공부해야 할까 고민 중인 대학생 여러분들에게 조언을 주실 분을 모셨습니다. 지난번 인터뷰에서 뵈었던 프레젤글로벌커넥션그룹의 CTO 로 일하고 계신 김태완님을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PGCG에서 CTO 로 일하고있는 김태완이라고 합니다. 개발을 한지는 4년정도가 되었구요, 실직적인 업무 경력만 치면 2~3년 정도가 되는 것 같아요. 지금은 어쩌다보니 풀스택 개발자가 되었고 회사의 여러 제품들을 개발 및 총괄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반갑습니다. 어떻게보면 비전공자로서 개발을 공부하고, 한 스타트업에서 제품의 개발, 출시, 운영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총괄할 정도의 실력까지 갖추게 되신 그 배경이 궁금합니다. 개발 공부를 시작한 후 실직적으로 개발을 하게 되신 과정이 어떻게 되시나요?
우선 처음 대학생 때 개발 공부를 하고 나서 서비스를 개발하는 창업 형식의 프로젝트를 세 번 정도 경험했어요. 세 번 모두 개발을 전담했고, 이 때 실력이 많이 늘었던 것 같아요. 이후에 스타트업에서 프론트엔드 앱 개발자 인턴을 했는데 아무래도 비전공자이다보니 현업 상황에서 지식이 부족한 부분을 많이 느꼈던 것 같아요.
그래서 CS에 관한 지식을 쌓기 위해 여러권의 책을 읽고 그 부족한 부분을 더 보완하기 위해 여러 사이드 프로젝트들을 만들었습니다. 그 과정과 더불어 프로덕션 레벨의 제품까지 개발을 하다보니 짧은 기간 내에 빨리 성장했던 것 같습니다.
필요성에서 출발하기
뒤에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긴 하겠지만... 대학생때는 많이들 소규모 프로젝트를 하면서 개발 경험을 쌓곤 하잖아요? 그런데 비전공자로서 도전하다보면 막히거나 부족한 부분도 많을텐데 어떻게 실무를 할 수 있을정도로 실력을 기를 수 있을까요?
필요성에서 출발해서 스스로 깊게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요즘엔 필요성보다 결과나 방법론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아, 앱 개발을 배워야겠다. 그럼 무슨 책을 봐야 하지? 무슨 언어 강의를 들어야 하지?' 그러고 나서 실제로 무언가를 클론 (clone)하거나 만들어내면 끝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것 같아요.
'비전공자인데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요?' 라고 묻는 당신에게
현직 컨설턴트 인터뷰 - 2부: Bain & Company 유연주님
지난 시간에는 컨설팅이 어떤 분야인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컨설팅 업계에 많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실제로 업무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리고 컨설팅펌에서 일하고싶은 후배들에게 줄만한 조언이 무엇이 있을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프로젝트에 들어가게 되면, 컨설팅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일들을 하게되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실 수 있나요?
컨설팅 업무, 어떻게 진행되나요?
네, 우선 앞서 1부에서 이야기한것처럼 회사마다, 그리고 모듈 (프로젝트의 테마)에 따라서 편차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시장' 모듈인지, '경쟁' 모듈인지 등에 따라서도 차이가 굉장히 크거든요.
우선 프로젝트 초반에는 새로운 산업에 대한 파악을 위해 분석 리포트 (Analyst Report)를 전달받아 약
하루, 이틀정도 자료를 통해 모두 파악합니다.
이 자료는 직접 모으기보다는 일반적으로 리서치 조직, 또는 RA (Research Assistant. 일반적으로 인턴) 으로부터 전달받아요.
새로운 산업을 파악하기 위해
하루, 이틀이라면 정말 짧은 시간이네요...
생각보다 하루에 많은것을 할 수 있답니다 :)
그 이후에, 여러가지 Secondary View (관점) 을 모아서, 우리 회사 프로젝트의 'View'(관점)을 만들어야 해요. 예를들어 시장 모듈이라면 이 프로젝트상황속에서 우리가 보는 관점이 세워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많은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잡게됩니다. 이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필과 조건을 갖춘 전문가들이 필요한지 리스트업을 통해 많은 메일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죠.
필요에따라서는 타겟 경영진을 인터뷰하기도 합니다.
인터뷰를 진행해서 'Key Finding' 을 찾아 팀에 공유하고, 이 내용을 바탕으로 의사결정권을 가진 분 (보통 상무급)이 전체적인 발표자료의 구성이나, 스토리라인을 짜서 넘겨주게됩니다. 이후 컨설턴트들이 그 흐름에 맞게 들어갈 콘텐츠들을 채우게 되는거죠.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가 제공하고자하는 View 에 맞는 자료를 채워넣기 위해 숫자를 보고, 올바른 인사이트를 찾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해요. 예를들어 소비자 설문을 대량으로 진행하면 굉장히 큰 엑셀 데이터가 쌓이게되고, 정확한 정량적 데이터를 통한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컨설턴트가 되고싶나요? - 조언 한보따리
파인드 인터뷰
펀드매니저를 꿈꾸던 대학생이 의류사업을 거쳐 IT창업을 하게 된 사연’ - 2부
지난번에 이어 프레젤글로벌커넥션그룹의 위종원대표님을 인터뷰하고 있는데요, 1부에서는 평범한 대학생에서 출발해서, 기존의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저렴한 비용에, 좋은 품질의 단체복을 공급할 수 있는 원스톱 솔루션을 공급하시기까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위종원 대표님은 성공적이었던 수억대 의류사업을 과감히 접고, IT창업에 도전하여 지금의 사업까지 오시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2부에서 그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적으로 의류사업을 진행하셨는데, 지금 서비스중이신 ‘모내기’는 IT 플랫폼인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먼저 지금의 아이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네, 모내기는 대학생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시작하여 올 08월 중 '라이프스타일 기반 소비경험 SNS'로 리뉴얼 될 예정인 서비스입니다. 21년 1~2월간 수도권 대학 8개교와의 제휴 체결 이후로, 4개월 남짓의 기간 동안 총 8가지 테마로, 본사 직접 제휴를통해 대학생들에게 인터넷 최저가 대비 최소 10% 이상의 할인혜택을 제공했습니다.
한정타겟, 한정기간, 한정수량이라는 3원칙 하에, 대학생들의 잠재수요를 파악해서 구매를 진행했기 때문에 4개월간 폭발적인 거래량 성장을 이뤄냈구요, 실제로 많은 기간한정 공동구매의 완판 및 앵콜 요청을 이루어냈습니다.
올 9월부터는 리뉴얼이 예정되어있는데요,
유저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구성하는 상품(제품/서비스, 장소)에 관한 특별한 소비경험을 공유하고 추천받을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소통/교류할 수 있는 목적형 컨슈머 SNS 플랫폼으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대학생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시작하여 올 8월 중 '라이프스타일 기반 소비경험 SNS'로 리뉴얼 될 예정인 '모내기' 서비스를 운영중입니다.
지금 아이템도 단기간에 정말 좋은 성과를 내신 것 같아 인상적입니다. 그런데 그 전에, 조금 의문을 품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의류사업에서 굉장히 좋은 성과를 내셨는데 왜 갑자기 사업을 접고 전혀 다른 분야의 사업을 하게 되셨나요?
의류사업을 통해 많은 매출을 낸 뒤에 조금 회의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로, 제가 의류사업을 하며 가지고있던 비전이나, 방향성을 해당 업계에서 공감받는것이 조금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예를들어서 제가 추구했던 것은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 생산자 입장에서는 마진을 극대화하고 싶어하기때문에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차를 좁히기가 어렵다고 생각했어요.
수억대 매출의 의류사업을 접고, 과감히 IT창업을 하게 된 사연
대학교를 다니면서 진로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컨설팅' 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게 됩니다.
대학교마다 각종 컨설팅 학회나 동아리도 굉장히 많고,
'굉장히 힘들고 빡세다더라', 라던지, '매일 밤샌다더라' 하는 등의 도시전설같은(?) 이야기도 듣게 되죠.
그러면서도 또, 멋진 정장을 입고, 항상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는, 왜인지 굉장히 멋진 직업인 것 같다는 인상을 줍니다.
그런데 정작 많은 대학생 / 취준생 분들로부터,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게 되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삶을 살게 되며, 어떤 사람들은 만나게 되는가?' 하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사실 인턴으로 잠깐이라도 일을 해보거나, 가까운 선배로부터 이야기를 듣기 전에는 알 길이 없죠.
그래서 이번에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여러분과 같은 고민들을 하셨었고, 어느새 현직 컨설턴트로 일한지 1년이 다 되어가시는 유연주 멘토님을 인터뷰해보았습니다.
익숙하지만 낮선 그 이름, 컨설팅..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하게 본인 소개를 해주실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Bain & Company 라고하는 컨설팅펌에서 일하고 있는 입사 1년차 컨설턴트 (AC), 유연주라고 합니다. 대학생 후배분들이 궁금해할 만한 이야기들을 제가 들려드릴 수 있는 선에서 해보겠습니다!
네, 그럼 우선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컨설팅 펌에 대해서 간단히 물어보고싶은데요, 보통 회사들이 직무나 부서가 나뉘잖아요. 컨설팅펌들은 보통 어떤 구조로 일을 하게 되나요?
네, 일단 컨설팅은 프로젝트 단위로 일을 진행하게 되고, 한 프로젝트에 보통 4~5씩 일을 하게 됩니다. 부서는 보통 산업군 별로 나뉘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면 제가 일하는 회사같은 경우엔 테크, 소비재, 에너지, 산업재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지금 저는 PEG (Private Equity Group) 에 속해서 일을 하고 있구요.
그렇군요, 그러면 연주님께서는 계속 Private Equity (사모펀드) 관련된 프로젝트만 진행하게 되시는건가요?
컨설팅 하면 진짜 매일 밤 새나요..?
대학가에도 창업, 스타트업 붐이 불고 있습니다.
매해 정부 및 각종 창업지원사업의 규모가 점점 더 커져가고 있고, 각종 대학들도 학내창업 지원의 폭을 넓혀가고 있죠.
그런데 OECD통계에 의하면 매해 창업팀은 늘어나는데 비해, 창업기업 n년차 생존율이 약 29%로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대학생 창업의 경우엔, 창업팀의 수는 늘어만 가는데, 어찌보면 풍부한 경험을 가진, 성숙한 기업들과 경쟁하는 것이 어려울 수 밖에 없겠지요.
이번엔 창업, 스타트업을 꿈꾸는 대학생 여러분들을 위해,
학생창업으로 시작해 의류사업 창업을 거쳐, 현재 IT창업까지 오게되신 여러분의 창업 선배님, 프레젤글로벌커넥션그룹의 위종원 대표님을 모셔 인터뷰해보았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본인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프레젤글로벌커넥션그룹의 대표 위종원입니다.
저는 약 1년동안, 수도권 대학 10여개와 주요 공공기관에 납품되는 단체의류를 수주, 통합생산하는
의류브랜드 ‘트랙라인’을 런칭해 운영하고, 1천만원 남짓의 자본금으로 수억대의 매출과 40%를 상회하는 세전순이익율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파하는 창업을 하고싶어
IT창업으로 전환하여 해외를 타겟으로 한 대학생 커뮤니티 플랫폼 ‘프레젤’을 운영했구요.
현재는
대학생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시작하여 올 8월 중 '라이프스타일 기반 소비경험 SNS'로 리뉴얼 될 예정인 '모내기' 서비스를 운영중입니다.
감사합니다. 대표님이 이뤄오셨던 키워드들을 살펴보면 ‘공공기관 입찰’, ‘억대 매출’, ‘IT 창업’ 등… 처음 창업을 시작하는 대학생들이 볼때는 ‘와...나와는 좀 거리가 있는, 다른 세상의 이야기다’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모티콘) 혹시 창업과 관련된 특별한 경력이나, 배경을 가지고 창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아니요 (웃음), 저도 첫 창업때 평범한 대학생이었고, 창업을 시작했던 자본금도 대학에 다니면서 저축했던 금액 정도였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와, 추후 있을 유튜브 인터뷰를 통해 제가 창업을 해온 과정들을 하나씩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
네 좋습니다, 첫 창업부터 지금까지 총 세 번의 창업을 경험하셨는데, 대학생때 기존에도 창업에 관심을 가지고 계셨나요?
아닙니다 저는 대학생때 창업에 대해 전혀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사실
경제학과를 전공했었고 펀드매니저를 꿈꾸고 있었죠.
군 복무를 의무소방에서 하게 되었는데 복무중에도 처음엔 CPA를 준비하고 있었어요.
펀드매니저를 꿈꾸던 평범한 대학생이, 억대 매출의 의류사업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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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글의 내용은 5월 9일 파인드에서 진행한 양정안 멘토님의 세션을 바탕으로 하며, 모든 내용은 멘토님의 경험과 느낀점을 후배들에게 공유한다는 취지에서 작성되었습니다
UX / UI 디자이너의 - QnA 모음
Q: 비전공자에게 직무 부트캠프 / 국비학원 등이 도움이 많이 될까요?
A:
개인적으로는 실제 개발자들과의 프로젝트 경험이 더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개인적 경험입니다.) 또, 학원 등을 통해 만들어진 포트폴리오의 경우 심사하는 입장에서는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비슷비슷하다고 느낀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Q: ‘이 분야의 커리어를 준비하기 위해 이것만큼은 꼭 꾸준히 해야한다’ 하는것이 무엇일까요?
A:
저는 IT 동아리, 대외활동, UX / UI 인턴, 외주 등을 많이 알아보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대부지원기간도 짧아서 모르고 지나치기 쉬우니 열심이 정보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자소서와 포폴을 방치하지 않고 꾸준히 다듬고, 프로젝트를 계속 하며 최신 프로그램에 대한 감각도 익히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시각 디자인 능력이 정말 중요한가요?
A:
제 경험상 UI 디자이너를 생각한다면 디자인적인 감각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나는 정말 디자인 감각이 없는 것 같아!’ 라고 느끼신다면, UX 디자이너나, 기획자 포지션도 생각해보세요. 요즘은 기업에서 UI, UX 디자이너를 따로 뽑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다만, UX/UI 디자이너를 같이 뽑는다면, 기획과 디자인을 같이 할 사람을 원하는것이니 꼭! 디자인 역량이 필요합니다!
Q: 전공자이지만 학부 수업만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아요
A:
저도 1부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학교 수업만으로는 부족함을 많이 느꼈고, 그래서 제 학교 과제는 거의 포트폴리오에 쓰이지 않았어요. 이러한 부분을 보강하는데 가장 많은 도움을 주었던게 저에게는
대기업 대외활동, 동아리 프로젝트 등이었습니다.
또, 석사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기르는것도 좋은 선택지인것 같아요.
UI/UX 디자이너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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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글의 내용은 5월 9일 파인드에서 진행한 양정안 멘토님의 세션을 바탕으로 하며, 모든 내용은 멘토님의 경험과 느낀점을 후배들에게 공유한다는 취지에서 작성되었습니다
UX / UI 디자이너의 실무 이야기
'UX / UI 디자이너의 실무 프로세스’
일단 제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 프로세스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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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를 발견하거나, 할당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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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기획 회의를 하고, 와이어프레임을 그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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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GUI를 그리고, 개발자들에게 넘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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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필요에 따라 모션 작업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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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적인 유저 테스트를 하게 되요
회사에 따라서는 위에 이미지에 나온 것처럼, UX / UI / GUI / 인터렉션 디자이너가 하는 일이 나누어져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제 경험상 많은 회사에서는
기획 회의 / 와이어프레임 / GUI와 개발자에게 넘기는 일 까지를 UX / UI 디자이너가 수행하고,
리서치 등의 단계는 개발자 출신의 기획자, 혹이 PM분들이 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단계별로 어떤 툴을 사용해, 어떤 일을 하나요?’
UI/UX 디자이너 의 실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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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글의 내용은 5월 9일 파인드에서 진행한 양정안 멘토님의 세션을 바탕으로 하며, 모든 내용은 멘토님의 경험과 느낀점을 후배들에게 공유한다는 취지에서 작성되었습니다
UX/UI란 무엇일까?
‘기술의 얼굴’,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역할을 해요. 모바일 앱, 웹, 키오스트, 빅스크린부터 스마트홈까지! 요즘엔 VR / AR이 떠오르면서 앞으로도 발전할 분야가 무궁무진하답니다.
‘그럼 UX, UI, GUI 가 어떻게 다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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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 User Interface 의 약자로,
사용자가 기술을 사용할 때 화면에서 만나는 레이아웃, 버튼, 텍스트 등 (배치, 크기 등)
시각적 요소들을 말해요. 어도비 XD, 파워포인트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여기까지는 디자이너가 아닌 기획자 분들도 많이 관여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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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 배치, 크기를 넘어서 색상, 폰트 등 시각적인것을 디자인하는 단계를 말해요. 여기서
Figma, Sketch 등의 도구를
많이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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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pop, tilt, rotation 등)을 다루는 디자인을 말합니다.
ProtoPie, Framer 등을 사용해요.
이 단계까지는 꼭 필수는 아니지만, UI쪽으로 가고 싶다면 ProtoPie정도까지는 다루는 것을 추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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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사용자 경험, 즉 유저가 서비스를 이용하며 느끼는 기쁨, 성취감, 브랜드 충성도 등 총체적 경험을 의미합니다. 현업에서
Trello, Jira, Google Analytics등을 많이 사용해요.
디자인 자체보다는 데이터와 리서치를 다룰 일이 많습니다
나의 UX/UI 취업 이야기
저는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앱, 키오스크 등을 다루기 어려워하는 것을 보시고 누구나 웹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는 측면에서 ‘접근성’ 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약자를 배려하는 UX/UI 디자이너가 되어 더 많은 사람이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자 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IT의 꽃, UI/UX 디자이너